성전재건을 방해하기 시작했다. 유다인들의 성전재건은 사실상 도시의 요새화를 의미한다는 중상모략으로 페르시아 왕을 설득시켜 성전재건을 금지하게 만들었다.
1.3 새로운 활기
페르시아 제국내의 광범위한 소요와 분쟁은 학개와 스가랴 같은 선지자들에 의해 여호와의 결정적 개입의 전주곡
Ⅰ. 서 론
페르시아는 북부 이란의 척박한 곳에서 미약하게 출발하였지만 주변의 문화에 자극받고 수용하여 마침내 제국을 이루었다.
그런데 페르시아보다 앞서 구축되었던 앗시리아가 제국으로서 역사의 주목을 받지 못한 까닭은 앗시리아가 이룩한 문명적 성과가 주변민족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지
제2차 인티파다 또는 알아크사 인티파다 라 한다.
1) 제1차 인티파다의 배경
① 이스라엘의 유대인정착촌 건설 정책
중동정세와 팔 민중봉기로 이어지게 된 가장 민감한 사안이 바로 이스라엘의 정착촌 정책이다. 특히 기독교와 이슬람 교 모두에게 있어 성지인 예루살렘 문제는 이스라엘, 팔레스타
현재까지도 미국의 이라크 공격의 명분에 대한 논란도 정리되지 않고 있다. 선제공격의 정당성, 이라크 내의 대량살상무기의 존재여부, 이라크전쟁을 시작한 미국의 진정한 의도 등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계속 중이다. 이 논문은 9.11테러 이후, 제대로 정리되지도 못한 명분 하에 시작된 미국의 이라크
Ⅰ. 서 론
우리는 매일 같이 종교적인 삶을 살고 있다. 하루의 모든삶이 종교의식과 관련있다고 저자인 엘리아데는 주장하고 있다. 엘리아데의 50여 년에 걸친 학문의 여정이 집대성된 엘리아데의 대표작 『세계종교사상사』는 엘리아데가 1949년 『종교형태론』을 출간하면서 밝힌 구상이 30여 년의
Ⅰ. 서론
미국의 이라크 점령이 기정사실화되면서 “다음은 한반도인가?”라는 질문이 자연스럽게 떠오르고 있다. 이 문제에 관해 곧바로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지만, 최소한 미국이 한반도에서 긴장을 고조하는 일련의 조치를 밟아온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미 행정부는 "북한은 이라크와 다르다"고
Ⅰ. 개요
세계화 시대에 일본에서는 이전까지 거의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던 국가주의적 민족주의가 점차 세력을 얻게 된다. 1990년대 등장한 국가주의적 민족주의는 일반적으로 ‘네오 내셔널리즘’으로 불리는데, 그것의 등장 배경에는 세계화라는 국제적인 흐름이 있다.
1980년대 말 시작된 사회
Ⅰ. 서 론
인류가 글자를 기록하기 시작한 기원전 3000 년 전부터 지금까지, 지구상에는 수많은 전쟁이 발생했다. 되풀이 되는 역사의 쳇바퀴 속에 어찌 보면 인류에게 가장 친근한 이벤트는 전쟁인 듯하다. 그만큼 우리는 전쟁이라는 단어와 지구상에 벌어지고 있는 각종 폭력 사태에 익숙하며, 언젠
1. 서론
지난 근 1 세기 동안 간 중동의 정치 불안의 중심에는 팔레스타인 문제가 있다. 팔레스타인 문제는 단순히 그 지역 인접국들 사이의 정치 영토 갈등 이상의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아랍인과 유대인들의 민족적 갈등인 동시에 유대교와 이슬람교 기독교의 종교적 부분, 미국을 비롯한 구소련의
최근 국제사회의 관심은 온통 중동지역의 민주화로의 이행 여부에 쏠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1월 한 튀니지 청년의 분신자살로 비롯된 재스민 혁명이 20년 이상 장기독재집권 하에서 고통 받던 이집트, 리비아 등의 중동 국가 국민들로 하여금 스스로의 힘으로 부정한 현실을 극복하는 촉매